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AI 이미지 판매 금지‧유튜브 쇼트 광고 수익 분배

이미지와 영상, 음악 데이터 등을 판매하는 게티이미지가 저작권 침해 문제로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 달리 등 이미지 생성 AI가 만든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판매하는 걸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게티이미지가 내린 이번 결정은 다른 플랫폼 결정에 이어지는 것인데요. 하지만 비슷한 결정을 내린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를 배포하는 콘텐츠 플랫폼에서 게티이미지는 가장 큰 규모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에게 동영상 조회수에 따라 광고 수익을 환원하는 파트너 프로그램을 개정해 짧은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쇼트에서도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파트너 프로그램에선 채널 등록자수 1,000명 이상, 총 시청시간 4,000시간을 클리어한 크리에이터만 참가할 수 있었죠. 하지만 이는 일반 동영상 뿐이며 유튜브 쇼트는 프로그램에서 제외됐었습니다.

새롭게 개정한 파트너 프로그램은 2023년부터 적용되는데요.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유튜브 쇼트에서도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는 지난 90일간 1,000만 회 이상 조회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크리에이터는 동영상 광고 수입 중 45%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앱에는 앱내 과금이라는 구조가 존재해 사용자가 앱 내에서 추가 콘텐츠나 구독 서비스 등을 구입할 수 있게 됐죠. 새롭게 앱 관련 시장 조사 기업인 앱토피아 분석에 따르면 iOS용 앱에선 앱내 과금 평균 가격이 2021부터 올해까지 1년간 40%나 상승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합니다. 2021년 7월부터 2022년 7월 중 인앱 과금 평균 가격 추이를 보면 iOS용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용 구글플레이를 보면 구글플레이에선 9% 상승폭을 보인 반면 앱스토어에선 무려 40%나 평균 가격이 상승했다고 하네요.

다음 소식입니다. 이더리움 대형 업데이트인 머지가 실행되면서 GPU를 이용한 암호화폐 채굴 벌이가 사라졌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9월 15일 가장 돈이 되는 채굴이 가능한 암호화폐였던 이더리움은 GPU 기반 채굴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 위한 머지를 완료했는데요.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거래나 송금 데이터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술로 PoW를 채택해왔지만 머지에 따라 이를 PoS로 전환했습니다. 이 전환으로 이더리움 생태계 전체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암호화폐 채굴자에게는 나쁜 뉴스라는 지적입니다. 이유는 PoW에 대응해 설비 투자를 실시해온 채굴자에게는 하드웨어 성능에 좌우되지 않는 PoS 이행은 암호화폐 채굴을 돈벌이 없애는 업데이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채굴 기업 비트팜 측은 이더리움 머지 후 24시간 만에 GPU를 이용한 채굴은 죽었다며 1kWh당 전기 요금을 6센트로 가정하고 RTX 3090을 이용해 GPU 채굴을 할 경우 하루 수익은 이더리움 클래식은 7센트 손실, 모네로는 37센트 손실, 레이븐코인은 2센트 이익이었다고 트윗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GPU 채굴 커뮤니티가 활동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한 익명 암호화폐 채굴자는 현시점에선 아무도 암호화폐 채굴로 이익을 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가 이번에는 인간 질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대답하는 게 가능하게 됐다면 어떨까요. 비밀은 심층학습으로 인간이 말하는 문장을 곧바로 생성하는 오픈AI 언어 프로그램인 GPT-3에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TTS 서비스로 문장을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변환해 입 형태도 립싱크로 목소리와 입 개폐가 완전히 일치하게 된 것인데요. 회사 측은 아직 기계적이고 개성이 있는 건 아니지만 미래에는 장애인을 지원하고 위험한 환경에서 연구나 동반자로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