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정보 유출 피해액 역대 최고‧2배 오른 광섬유 케이블

IBM은 랜섬웨어 같은 데이터 침해가 발생하면 피해 조직이 부담하게 되는 데이터 침해 비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로 인해 데이터 침해 평균 비용은 435만 달러로 과거 최고액이 됐다고 합니다.

IBM에 따르면 2022년 데이터 침해로 인한 전 세계 평균 비용은 지난 2년간 13% 가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조사 대상 조직 중 60%는 데이터 침해를 원인으로 제품과 서비스 가격을 인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 침해가 전 세계 경제 인플레이션과 비용 증가에 기름을 뿌렸을 가능성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광섬유 케이블 가격은 2021년 기록적인 저가가 됐지만 이후 데이터센터나 네트워크 공급자로부터 대량 수요가 발생하면서 공급이 부족해지고 불과 16개월 만에 가격이 2배 이상으로 급등하는 사태가 됐다고 합니다.

가격 상승 원인은 수요에 부응할 만큼 광섬유 케이블 공급이 없기 때문. 코로나19 영향으로 소재 중 하나인 헬륨 공장이 러시아와 미국에서 조업 정지 사태에 빠지면서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2년 만에 135%나 상승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재 가운데 하나인 사염화 규소도 최대 50% 올랐다고 합니다.

마이크론이 232층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 양산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200층을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는 기존보다 50% 고속화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176층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최대였습니다.

영국 통신 기관인 오프컴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 틱톡을 뉴스 소스로 사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사 결과에선 소스가 틱톡이라는 응답은 7%입니다. 참고로 조사 대상은 18세 이상인데요. 오프컴 측은 지금 10대는 신문이나 TV 뉴스보다 소셜미디어 피드를 스크롤해 정보를 수집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씨게이트가 7월 21일 결산 회의에서 차세대 기록 기술 대응 하드디스크를 2023년 중반 릴리스한다고 밝혔습니다. 첫 등장은 30TB 이상이며 2026년에는 50TB 이상 제품 등장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