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빅테크 규제 시동건 EU‧中 10억명 정보 해킹?

유럽연합 정책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가 2020년 12월 제안한 애플이나 구글 등 기술 대기업 독점을 막기 위한 법률인 디지털 시장법, 디지털 서비스법이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로 하나로 정리되어 유럽 의회에서 정식 승인됐다고 합니다.

디지털 시장법은 시장 독점으로 이어지는 일정 규모 이상 플랫폼을 가리키는 게이트키퍼에 대한 규제를 마련해 유럽 내에서 공정 경쟁을 촉진하는 걸 목적으로 한 법률인데요. 2022년 3월 최종안이 정해져 법률에 의해 게이트키퍼로 간주된 기업에게는 매출 최대 10% 벌금이 부과됩니다. 디지털 서비스법은 기술 기업이 제공하는 소셜미디어나 검색 플랫폼에서 오정보 확산이나 타깃 광고를 배제하기 위한 법률로 기업은 자사 플랫폼에 게시된 불법 콘텐츠를 빠르게 삭제해야 하며 위반 기업은 연간 매출 최대 6% 벌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영국 인공지능개발기업 딥마인드, 엑스터대학, 옥스퍼드대학 등 연구팀이 발표한 새로운 논문에선 AI가 만든 부의 재분배 시스템이 인간이 만든 시스템보다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AI가 물리학과 생물학 관련 문제 해결 뿐 아니라 공정하고 번영하는 사회 실현 같은 과제에 대해서도 유용한 툴이 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데요. 연구팀은 대표자 선출이나 공공 정책 결정, 법적 판결 등에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합의 형성을 위한 민주적 수단을 가치 일치를 위해 이용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상하이 국가 경찰 데이터베이스에서 도난당한 것으로 보이는 10억 명 분량 이름이나 주소 등 기록이 온라인 포럼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데이터 샘플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 일부는 진짜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출 개인 정보 등이 거래되는 온라인 포럼에 공개된 글에 따르면 22TB 이상에 달하는 대량 데이터에는 중국인 10억명 분량 개인 정보가 기록되어 있으며 모두 상하이 국가 경찰 데이터베이스에서 훔친 것이라고 합니다. 만일 이 게시물이 정확하다고 증명되면 이번 정보 유출은 중국에 영향을 끼친 가장 큰 사례이며 역사상 가장 큰 해킹 중 하나로 꼽힐 것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 사업에 주력하는 메타가 모든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하는 AI인 바벨피시를 개발 중이라고 지난 2022년 2월 발표한 바 있는데요. 같은 프로젝트 일환으로 최신 AI 모델 NLLB-200을 공개했습니다. NLLB-200은 200종류에 달하는 언어 번역 기술 전체 품질을 평균 44%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다른 연구자가 번역 도구를 개선해 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AI를 학습할 코드와 데이터세트를 재작성하기 위한 코드 등을 포함해 개발자용으로 오픈소스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업 가트너가 2022년 전 세계 PC 출하 대수 예측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PC 출하 대수는 전년 대비 9.5%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 중화권에선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18%나 감소할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이후 PC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했죠. 하지만 2020년부터 2021년에 이르는 PC 수요 성장도 2022년 들어 마침내 감소 추세로 바뀌어 있고 PC 수요 창출에 큰 도움이 된 암호화폐 시장도 폭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텔과 엔비디아 같은 선도 기업은 앞으로 제품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