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EU, 전자기기 충전기 USB-C로 통일한다

10년 이상에 걸쳐 EU가 추진해온 전자기기 커넥터 통일에 대해 EU 각국과 유럽 의회가 USB 타입C 통일에 합의했다고 합니다. 대상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휴대용 게임기, 디지털 카메라, 이어폰, 헤드폰 등이 포함되며 노트북도 규칙 발효 이후 40개월 안에 요건에 적합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규칙은 의회와 유럽 이사회에 의한 정식 합의 승인 이후 EU 관보에 게재되어 게재부터 20일 이후 발효되어 24개월 뒤부터 적용이 개시되는데요. 합의 승인은 여름 이후이기 때문에 규칙 적용 개시 시기는 2024년 가을부터가 될 전망입니다.

애플이 6월 7일 개발자 이벤트인 WWDC22를 개최했습니다. 팀쿡 애플 CEO는 이 자리에서 애플 플랫폼을 위한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 수가 3,400만 명에 달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기조 강연 중에는 iOS와 맥OS, 아이패드OS, 워치OS 같은 애플이 개발하는 운영체제 차기 메이저 버전을 발표하는 한편 M1 칩 차세대 버전인 M2 칩, M2 칩을 탑재한 새로운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도 발표했습니다.

GM 산하 자율주행차 개발사인 크루즈가 샌프란시스코 일부 지역에서 유료 무인 운전 택시를 전개하는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크루즈는 미국 주요 도시에서 처음으로 상업적인 무인 배차 서비스를 전개하게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NPO인 4데이위크글로벌이 영국에서 70개사 3,300명 이상 직원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 주휴 3일 제도 파일럿 프로그램을 올해 반년에 걸쳐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덧붙여 영국에 이어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도 같은 파일럿 프로그램 도입이 준비되고 있다고 하네요.

노르웨이통계국이 주요 슈퍼마켓 체인 전체 영수증 데이터와 거래 80%를 초과하는 결제 처리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결정해 개인 정보 보호 전문가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에선 전 국민에게 사회보장번호가 할당되어 주소와 수입, 범죄력, 교육 등 데이터를 노르웨이 통계국이 수집해 많은 공적 기관과 정보 공유를 실시하고 있는 데요. 이번 결정으로 노르웨이 통계국은 국민에 의한 식료품 구입 70% 이상에 대해 영수증과 결제 거래를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