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비아 활용한 리플 국제 송금

말레이시아 핀테크 스타트업 머니매치(MoneyMatch)가 리플 국제 송금 시스템인 엑스비아(xVia)를 이용해 스페인 송금을 시작했다.

엑스비아는 리플 시스템을 활용해 국제 송금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API 솔루션이다. 기업이나 송금 기관, 은행은 엑스비아를 통해 원활하게 국제 송금을 할 수 있다. 송금 정보를 곧바로 확인하거나 송장 같은 송금 관련 정보를 첨부할 수도 있다.

머니매치 측은 말레이시아의 전통적인 금융에 블록체인 혁신을 더해 자금을 말레이시아에서 유럽으로 송금할 수 있게 된 걸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다. 머니매치는 리플과 손잡고 리플을 활용해 빠르게 국제 송금을 할 수 있는 엑스비아 기술을 채택해 말레이시아 법정통화인 링깃을 유로로 교환해 스페인으로 송금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스위프트를 이용한 국제 송금으로는 며칠이나 걸리던 일을 몇 시간 만에 끝낸 것. 스페인 송금이 끝난 뒤에는 말레이시아에서 독일, 라트비아, 아일랜드 등에 송금했다고 한다.

물론 리플 엑스비아를 채택한 사례가 이번에 처음은 아니다. 최근에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핀테크 스타트업인 플라토(Plato) 역시 제휴를 발표한 바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