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큰 테마는 “인간 없이”라고 잡아도 될 듯합니다. 먼저 딥마인드가 자동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인공지능인 알파코드를 발표했는데요. 알파코드는 414억 파라미터를 유지한 정밀도가 높은 AI로 완성했다고 합니다.
성능도 놀랍습니다. 알파코드는 코드포스 프로그래밍 테스트에서 상위 54.3% 이내에 들어갔는데요. 이는 6개월 전 테스트에 참가한 사용자 상위 28% 이내에 들어가는 성적이라고 합니다. 딥마인드 측은 컴퓨터 시스템이 경쟁 수준 프로그래밍을 달성한 건 알파코드가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로봇이 인간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돼지에 외과 수술을 실시하는 시도가 이뤄졌고 수술이 무사히 끝났다고 합니다.
STAR라고 불리는 로봇이 돼지 4마리 장 양단을 잇기 위한 복강경 수술에 성공했다는 것인데요. 연구팀에 따르면 로봇이 인간 도움 없이 복강경 수술을 실시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복강경 수술은 장 양쪽 끝을 연결하는 위장 수술 중에서도 어려운 방법 중 하나로 정밀도와 일관성 있게 봉합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런 복잡한 수술에서 STAR는 인간보다 더 뛰어난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자동차도 빠질 수 없겠죠. 크루즈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일반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일부 소수 사용자에게 서서히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샌프란시스코에서 크루즈 완전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페이지에 등록해야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위성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스타링크가 한층 더 빠른 인터넷 통신을 실현하는 스타링크 프리미엄 제공을 개시하는 게 밝혀졌습니다. 스타링크 프리미엄용 안테나는 기존 스타링크 안테나보다 크고 속도도 고속화해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500Mbps, 업로드 속도는 최대 250Mbps에 달한다고 합니다. 서비스 제공 대상이 특정 주소로 제한됐지만 어디서나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마지막 소식은 스포티파이입니다. 닐영과 조니 미첼 등 음원 삭제 요청을 받은 스포티파이가 오정보를 퍼뜨리는 팟캐스트 방식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는 새로운 조치를 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스포티파이 측은 지금까지 팟캐스트 콘텐츠에 관한 정책을 제대로 정비하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앞으로 며칠 동안 스포티파이가 코로나19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 팟캐스트 에피소드에는 코로나19에 대한 주의 그리고 팟캐스트에 링크한 코로나19 허브 페이지 유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실시해 월 활성 사용자 수 4억 명을 넘어서고 유료 회원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1억 8,000만 명에 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니엘 엑 CEO는 스포티파이가 콘텐츠 정책을 공표하는 시기가 늦어진 걸 인정하며 더 빨리 그렇게 했어야 했으며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스포티파이에 대한 이 건에서 해지나 고객 유출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