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 전세계 해운 데이터 장악 우려 지적

글로벌 물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운송 경로 중 하나는 선박에 의한 해상 운송이다. 물류를 관리하는 항만 물류 정보 네트워크는 상당히 복잡하다. 중국 정부가 비영리로 제공하는 LOGINK는 이런 항만 물류 정보를 국제적으로 가시화하기 위한 해운 데이터 시스템이지만 중국 정부가 전 세계 해운 데이터를 장악, 상업적 또는 전략적으로 이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물류업계는 세계적으로 디지털화 진행이 느리고 여전히 물리적 서류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해상 수송 관련 서류가 항공편으로 자주 교환된다. 국가에 따라 처리 방법이 다르고 수송업자도 많이 존재하며 각자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도 천차만별이다.

2007년 개발된 LOGINK는 중국 교통운송 당국이 관리하는 비영리 화물 데이터 시스템으로 화주를 국제적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네트워크다. LOGINK는 공공 데이터베이스와 중국 내 사용자 45만 명 이상, 거대 항구에 의해 입력된 정보를 조합해 이용하고 있으며 중국이 1,000조 규모 국제 인프라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디지털 실크로드, 일대일로 구상 일환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화면 데이터 디지털화는 화주에 있어 오랜 꿈이며 이 가운데 한발 앞서 디지털화와 통일을 도모한 LOGINK는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항구 업그레이드에 20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있는 거대항 20개 중 14개가 LOGINK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미국연방의회 미중경제안보조사위원회 측 마이클 웨셀 위원장은 LOGINK가 전 세계 무역에 접근하는 건 국가 안보와 경제적 이익에 관한 정보를 중국 정부에 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해 더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LOGINK가 수집한 데이터에 누가 액세스하는지 얼마나 많은 정보가 수집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예를 들어 미 국방부는 전 세계 상업 항구를 통해 군수품을 운반한다. 보도에선 중국 LOGINK가 디폴트되면 미국 군수 물류가 중국에 빠져 버릴 가능성을 지적하기도 한다.

국제적 물류 정보와 시스템이 단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G메일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사용자가 LOGINK을 이용히지만 만일 LOGINK을 권위주의적 정부가 관리하고 중국 국제 전략을 명시적으로 지원한다면 LOGINK은 전략적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 관련 컨설팅 기업 관계자는 LOGINK이 페이스북처럼 사용자끼리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또 아마존닷컴이 플랫폼 상거래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LOGINK을 제어해 네트워크상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물론 중국 교통운송 단국은 LOGINK에 의한 데이터 수집이나 사용 관련 질문에는 일절 응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