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 10대 은행 PNC, 리플넷 가입

리플은 지난 9월 19일(현지시간) 미국 10대 은행 중 하나인 PNC뱅크(PNC Bank)가 리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리플넷(RippleNet)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PNC뱅크는 리플의 블록체인 솔루션(xCurrent)을 이용해 미국 내 법인 고객이 자금 이체를 할 수 있다. 리플 측은 엑스커런트의 장점은 송장에 대한 지불을 곧바로 할 수 있는 계좌와 자금 운용 관리인 만큼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 은행에 대한 블록체인 솔루션 보급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PNC뱅크는 미국 10대 은행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 수만 해도 19개 주에 800만 명에 달한다. 이번 발표로 PNC뱅크는 리플이 제휴를 맺은 글로벌 금융 기관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리플 제휴의 경우 아메리칸익스프레스가 산탄데르(Santander) 은행 고객과 미국 법인 고객간 송금에 이용하는 리플 기반 B2B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또 지난 3월 말에는 자국 은행 컨소시엄이 리플을 이용한 국내용 즉시 결제 앱인 머니탭 제공을 예정하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