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틱톡, 크리에이터 수익화 지원 프로젝트 발표했다

틱톡(TikTok)이 크리에이터 수익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인 크리에이터 넥스트(Creator Next)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수수료를 조금 부담하는 것만으로 팔로워로부터 지불된 칩을 100% 받을 수 있는 팁스(Tips) 등이 새로 생긴다.

크리에이터 넥스트는 플랫폼상에서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기 위해 크리에이터 수익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기존 크리에이터 펀드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확대하고 새로 비디오 기프트(Video Gifts), 팁스 같은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다.

비디오 기프트는 기존 라이브 전송에 대해 던전을 수행하는 기능인 라이프 기프팅(LIVE Gifting)과 같이 동영상에 대해 던전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틱특 측은 마음을 울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건 재능이며 틱톡을 특별하게 해주는 크리에이터가 이런 콘텐츠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히고 있다. 비디오 기프트 기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 크리에이터는 고품질 동영상을 만드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팁스는 팁이라는 명칭대로 크리에이터에게 직접 지불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틱톡에 따르면 크리에이터는 송금 수수료를 조금 지불해야 하지만 팔로워로부터 지불된 칩을 100% 받을 수 있으며 지불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스트라이프로 처리한다.

크리에이터 넥스트 참가 요건은 18세 이상, 지역에 따라 다른 최저 팔로워 수를 충족해야 하며 과거 30일간 1,000회 이상 영상 재생수 기록과 3회 이상 투고, 계정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한다. 또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 거점을 두고 있어야 하며 캐나다와 오스트레일리아는 앞으로 몇 개월 안에 대응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