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멈춘 구글클라우드…스포티파이 등 일시 사용 불가

2021년 11월 16일 음악 전달 서비스인 스포티파이(Spotify)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디스코드(Discord)가 일시 서비스 중단에 빠졌다. 원인은 구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구글클라우드(Google Cloud) 네트워크 오류라고 보고됐다.

11월 16일 10시 10분(태평양 표준시) 구글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했으며 웹페이지에 액세스할 때 404 오류가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첫 보고 1시간 58분 뒤 구글클라우드는 문제 해결을 보고했다. 클라우드 네트워크 문제는 영향을 받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해결됐다며 내부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 사건 분석을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장애 보고를 정리하는 트래커 사이트인 다운디텍터(Downdetector)를 확인하면 스포티파이를 비롯해 온라인 마켓인 엣시(Etsy), 스마트폰 게임인 포켓몬 고 등에서도 같은 시간 문제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 문제는 프로바이더 서비스가 대규모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많은 서비스가 한꺼번에 중지되는 걸 보여준다고 지적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