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AI로 상품 수요‧재고 관리 한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이 AI를 활용해 배송 속도를 높일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 풀필먼트 부문 부사장인 스테파노 페레고(Stefano Perego)는 날씨 등을 고려하면서 배송 경로를 계획하거나 정차 장소를 지도상에 표시하는데 AI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풀필먼트 부문에서 AI 활용이 기대되는 가장 큰 건 지역화 촉진이다. 지역화란 특정 지역에 어떤 수요가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창고에 적절한 재고를 보충해둘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수백만 개에 이르는 상품 데이터와 패턴 분석에 AI가 활용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주문하고 상품이 도착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더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페레고 부사장은 지역화 계획은 잘 진행되어 현재 미국에선 상품 74%가 주문한 소비자가 거주하는 지역 창고에서 발송된다고 한다. 그는 아마존이 제공할 수 있는 물건이 많지만 더 중요한 건 고객에게 가까울수록 배송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