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은하 중심에 우주선 통과하지 않는 장벽 존재 가능성?

다양한 별이 떠있는 우주 공간에는 중성자선이나 엑스선 등 우주선이 날아다닌다. 이 우주선은 은하수 은하 중심부에서 발산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은하 중심부에는 우주선을 방해하는 수수께끼 장벽이 존재할 가능성이 조사에 의해 파악됐다.

인류가 사는 은하 중심부에는 강력한 우주선을 발하는 블랙홀이 존재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에 관해 은하 어느 부분에서 우주선이 나오는지 알아내기 위해 중국과학원 천문 연구팀이 페르미 감마선 우주망원경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해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팀 계산에 의해 은하 중심부가 확실히 우주선을 발하고 있다는 것. 입자가속기 역할을 하고 있는 것 등이 확인됐다고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은하 중심에는 수소가스 등으로 만들어진 분자구름이 떠있고 분자구름 내부 우주선 밀도가 주위에 발해진 우주선 밀도보다 낮다고 한다. 이를 통해 연구팀은 우주선이 분자구름을 통과하는 걸 방해하는 어떤 장벽이 존재한다고 추측하고 있다.

우주선 흐트러짐은 태양이 발하는 태영풍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현상인 은하풍이 이 장벽의 정체인 것으로 연구팀은 추측하고 있다. 중심부를 모델화한 것으로 은하풍을 고려해 다시 계산한 결과 관측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은하풍 외에 분자구름 자체가 장벽이 될 가능성이나 전자유체역학 특유 난류 등을 생각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