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 온라인 게임 승인 절차 둔화, 기업 주가도 급락

중국에서 2021년 8월 30일 주3시간 이상 온라인 게임 금지 규칙이 발표됐다. 이 규칙은 중국 게임 기업에 큰 타격을 주는 한편 대기업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또 새로운 정보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게임 승인 절차가 크게 지연되고 있다는 게 밝혀졌다고 한다.

중국에선 지난 8월초 국영 미디어가 게임은 아편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8월 30일 중국 정부 행정 기관 중 하나인 NPPA가 18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은 일주일에 3시간까지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다.

새 규칙이 발표된 걸 계기로 세계 최대 게임 회사로 알려진 중국 텐센트와 넷이즈 주가는 급락했다. 텐센트는 8.5%, 넷이즈는 11% 하락을 기록한 것. 한편 중국 게임 규제 강화에 따라 이웃 국가 주가는 성장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싱가포르 게임 기업인 씨(Sea)는 2021년 크게 성장한 게임 개발사 중 하나지만 9월 8일 글로벌화를 대비해 60억 달러 자금 조달에 성공하고 주가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에 따라 중국 내에서 새로운 온라인 게임 승인 절차가 둔화되고 있다고 한다. 관계자는 중국 공산당 홍부부나 NPPA가 텐센트와 넷이즈와 논의한 뒤 승인 과정이 늦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는 것이다.

또 다른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승인 절차 둔화는 미성년자 게임 중독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원활하게 하고 확실히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승인 절차는 이미 한 달 이상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2019년 9월 이후 NPPA는 월 중간 또는 월말에 새롭게 라이선스를 부여한 온라인 게임을 80∼100개 가량 발표했지만 2021년 8월에는 발표하지 않았다. 소식통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승인 둔화가 언제 완화될지는 미정이라고 한다.

텐센트는 자사는 건강한 게임 플레이를 믿고 있으며 미성년자 심신 건강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관련 규제 기관 지침과 지시에 감사하며 청소년 게임 중독과 콘텐츠 규지에 관련된 모든 규칙을 완벽하게 준수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넷이즈 역시 자사가 중국에서 건전한 게임 환경을 구축하고 촉진하는 걸 목표로 하고 고품질 게임을 제공하고 젊은 선수를 위한 건강하고 책임 있는 게임 환경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승인 절차 정체는 애플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애플은 2020년 중국에서 배척을 당하고 있으며 12월에는 중국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대량으로 게임 앱을 삭제했다. 이번 규제로 인해 더 앱스토어 수익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중국 문화 규제 정책은 게임에 그치지 않는다. 9월 2일에는 규제 당국이 방송국에 여성스러운 남성, 저속한 인플루언서, 고액을 받는 스타, 도덕성이 결여된 공연 등 비정상적인 미학을 홍보하지 않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일부 쇼가 금지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