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이더리움 가격 하락이 말해주는 건…

코인원 리서치센터가 4번째 보고서를 발행했다. 이번 보고서의 주제는 ‘8월 상황 점검: ETH의 벨류에이션 부담 완화’.

이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펀더멘털과 무관하게 부정적 자금 흐름이 하락을 부각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8월 -26% 하락세를 보였고 거래대금 역시 -13% 동반 하락하는 부진을 나타냈다. 보고서는 이에 따라 이더리움의 밸류에이션 부담이 완화된 것으로 봤다. 핵심 지표가 모두 -1 표준편차 수준으로 내려왔다는 것.

그 뿐 아니라 이번 가격 조정에 영향을 미친 ICO 프로젝트의 이더리움 판매가 이더리움의 펀더멘털과 연관성이 제한적이라는 점이 흥미롭다고 분석하고 있다.

8월 시장 약세에서 가장 큰 특징은 이더리움이 의미 있는 가격 방어력을 나타내지 못했다는 점이다. 갑작스러운 가격 하락은 이더리움을 보유한 다수 ICO 프로젝트가 이더리움을 내다팔면서 일어난 것으로 보이지만 보고서는 이 말이 이더리움 자체의 펀디멘털에는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히 자금 흐름에 의한 과도한 가격 하락이었을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풀이한 것이다. 코인원 리서치센터는 암호화폐 관련한 분석 보고서와 시황, 주요 뉴스 등을 제공 중이다. 보고서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