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팟캐스트] 마스터카드 암호자산 지원·中클럽하우스 차단

마스터카드가 2021년 암호 자산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인 암호화 자산 종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가치가 시세에 좌우되기 어려운 스테이블코인에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한 것이죠.

마스터카드는 고객에게 암호 자산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건 아니지만 고객과 가맹점 사업자가 전통 통화 또는 암호 자산 여부에 관계없이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암호 자산에 대한 대응은 어디까지나 이용자 선택권을 넓히기 위한 것이라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암호 자산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지만 마스터카드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지불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통화 CBDC라는 새로운 디지털 통화 시작 출시를 검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 중앙은행과 적극적 대처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구글이 영국과 아르헨티나, 호주에서 미디어에 사용료를 지불하는 구글 뉴스 쇼케이스를 출범시켰다고 합니다. 영국은 120개 뉴스 미디어, 아르헨티나에선 미디어 40개, 호주에선 7개와 계약에 합의했다고 하네요. 구글 뉴스 쇼케이스는 실질적으로 구글에서 구독료를 인수하는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유료 콘텐츠로 배포되는 기사 일부를 무료로 읽을 수 있게 해줍니다.

미국 플로리다주 템파 인근에선 식수를 공급하는 수도국 컴퓨터에 누군가 수질 조정을 위해 투여하는 약을 평소보다 100배 늘리는 해킹을 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비정상적인 수질값이 발생한 걸 눈치챈 직원 덕에 직접적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감시원은 갑자기 컴퓨터에 누군가 원격 액세스하고 있다는 팝업이 나오고 곧바로 마우스 커서가 마음대로 움직이면서 가성 소다 첨가량을 100배로 설정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번 사례는 솔라윈드 IT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1만 8000개 이상 기업에 대한 해킹 문제가 발생한 것과 비교하면 규모나 피해가 작지만 만일 감시 체제가 취약해 이상 검출용 시스템까지 비활성화됐다면 지역 1만 5000명 이상에 건강 피해 문제까지 이르렀을 가능성이 없었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요즘 음성 기반 초대제 SNS인 클럽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죠. 이런 클럽하우스가 앱과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정부 검열이 심한 중국인 사이에서 정치적 주제에 대해 개방적 대화를 하는데 쓰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습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중국에선 트위터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 서방 소셜미디어 앱 상당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클럽하우스는 지금까지는 금지되어 있지 않고 중국 사용자는 검열을 피할 플랫폼으로 클럽하우스에 모이기 시작했다는 것이죠.

물론 해외 보도 이후 중국에서 클럽하우스에 대한 액세스가 차단되기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2월 9일 경부터 중국 국내에서 클럽하우스에 대한 액세스가 차단되기 시작했다는 것이죠. 중국 내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려고 할 대 오류 메시지가 나왔고 중국 SNS인 웨이보에서도 클럽하우스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게 됐다고 합니다. VPN을 이용해 연결한 일부 사용자는 여전히 이용이 가능하지만 대다수 사용자는 자유로운 토론의 장을 잃게 됐습니다.

마지막 소식은 디즈니입니다. 디즈니가 2021년 1분기 결산을 발표하고 자사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 유료 회원수가 949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디즈니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2021년 1월 2일 현재 유료 회원 수는 디즈니 플러스가 9490만 명, 훌루 3940만 명, ESPN 플러스 1210만 명이다. 디즈니는 2020년 12월 기준으로 디즈니 플러스 유료 회원수가 8,6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던 만큼 불과 1개월 만에 회원 수는 1000만 명 이상 증가한 것이죠.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도하는 넷플릭스와 유료 회원 수를 견주면 넷플릭스는 2억 400만 명에 달하는 유료 회원을 거느린 반면 디즈니는 디즈니 플러스와 훌루, ESPN+ 3가지 서비스를 합해 1억 4640만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1분기 디즈니 총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줄어든 162억 5000만 달러를 나타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것. 디즈니 크루즈 사업을 폐쇄하고 전 세계 디즈니 파크에 입장 제한을 하는 상황을 반영한 것입니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