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샌디에이고 연구팀이 태양계를 기존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우주 고속도로를 발견했다고 발견했다. 이 새로운 루트는 우주를 통과하는 빠른 물체 이동을 가능하게 하고 지구에 접근하는 혜성이나 소행성 분석이나 우주 탐사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이언스어드밴스드(Science Advances)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이 새로운 우주 고속도로는 태양계 행성 중력 영향을 분석하던 중 발견했다. 가장 두드러진 예는 예를 들어 목성계 혜성과 켄타우루스족 소행성이 목성의 강한 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론상 10년 미만 해왕성까지 거리를 100년 이내에 100AU도 이동시킬 수 있다. 만일 이를 추진력을 가진 우주선으로 하면 장거리가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로 1AU는 1.5억km다.
연구팀은 소행성 벨트에서 천왕성 또 이를 넘어 태양계 수백만 궤도에 대한 수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천체를 만드는 매니폴드 구조를 분석해 루트를 발견했다고 밝히고 있다. 많은 행성 등 중력을 잘 이용해 탐사기가 기존보다 훨씬 빠르게 먼 행성으로, 심지어 외계로 적은 추진력만으로 항해 가능하게 될 잠재력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또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지구에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소행성 등 움직임을 연구하는 데에도 응용할 수 있다.
이 연구가 곧 화성보다 먼 행성에 인류를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건 아니다. 우주선과 우주선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이런 매니폴드가 지구 근처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기 위해선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언젠가 인류가 우주 고속도로를 통해 다른 행성을 방문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상상을 하게 되는 연구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