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R 모델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스미소니언박물관

스미소니언박물관이 인스타그램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효과를 공개하고 있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맘모스 골격 표본과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 등 여러 전시회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것.

확대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는 등 조작이 가능하다. 실제 보려면 스미소니언박물관 공식 계정 프로필에서 효과 탭을 열고 보고 싶은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카메라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감상할 수 있다.

스미소니언박물관은 2020년 초 소장품 280만 점에 이르는 2D와 3D 모델을 공개하고 이번에 이들 데이터를 활용해 AR 모델을 만든 것이다. 스미소니언박물관 외에도 베르사유궁전 같은 곳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AR 효과를 공개하고 있다.

물론 인스타그램이 미술관이나 박물관과 제휴해 AR을 다루는 첫 앱은 아니다. 구글 아트앤컬처(Arts & Culture)는 런던 자연사 박물관, 다윈 박물관과 협력해 고대 생물 AR 모델을 볼 수 있게 하는 것 외에 구글 검색도 곤충과 공룡, 동물 등 AR 표시에 대응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