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손잡이 안만지고…핸즈프리 개폐장치 데이터 무료 공개

코로나19는 감염자 피부와 체액에 묻은 물체를 만지는 접촉 감염에 의해 감염이 확산된다고 한다. 벨기에 기업 머티리얼라이즈(Materialise)가 접촉 감염 중 대표적인 감염 경로인 손잡이를 만지지 않고 문을 여는 핸즈프리 개폐 장치가 3D프린터용 데이터로 무료 공개했다.

이 개폐 장치는 손바닥이 아니라 팔을 개폐 장치에 구부리도록 해 손잡이를 안쪽으로 해 문을 열 수 있게 해준다. 손잡이를 만지면 식사를 할 때나 눈, 코를 문지를 때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손잡이를 만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3D프린터로 출력한 개폐 장치는 단순한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손잡이와 접촉하는 부분에 고무 밴드를 연결해서 이용한다. 손잡이로 밀어 두 부분에 끼워 헛돌지 않도록 해 M4 크기 나사와 너트로 고정시키면 된다. 이 개폐 장치는 3D 프린터용 데이터를 무료로 공개한 상태다. 각종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머티리얼라이즈라는 사명 각인을 제거하는 건 허용되지 않는다. 재료는 ABS 수지가 가장 좋지만 PLA 수지도 괜찮다고 한다.

또 머티리얼라이즈는 출력한 개폐 장치를 온라인으로도 판매하고 있다. 회사 측은 손잡이는 집이나 병원, 양로원 등에서 가장 오염된 물체라면서 더 건강한 세상을 구축하는 걸 회사의 목표로 잡은 만큼 전 세계인에게 핸즈프리 개폐장치 3D프린터용 데이터를 무료로 공개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