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THX 딥노트 2019년 버전은?

THX는 극장이나 DVD 음향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기준을 충족하면 THX 인증을 한다. 이런 THX 인증 극장이나 DVD를 보면 영상 시작 전에 THX 인증 음향이 나온다. THX 로고와 함께 부우웅 거리는 낮은 소리가 울리는 이른바 딥노트(Deep Note)가 그것이다.

딥노트는 스티브잡스 전 애플 창업자가 만든 기업인 넥스트(NeXT)에 근무한 제임스 무어(James Moorer)가 지난 1982년 처음 만든 것이다. 그런데 오랜 역사를 지닌 딥노트 2019년 최신 버전이 공개됐다.

딥노트 최신 버전 뿐 아니라 2019년판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인터뷰 영상도 함께 볼 수 있다. 프로듀서를 맡은 벤 로젠블랫(Ben Rosenblatt)은 THX 트레일러와 함께 자라왔다면서 좋아하는 영화를 극장에서 볼 때마다 THX 트레일러가 항상 함께 해왔다고 회상한다.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 감독을 맡은 앤드류 크라머(Andrew Kramer) 역시 THX 트레일러가 영화 체험의 일부였다며 이 같은 딥노트 제작에 참여한다는 것데 흥분감을 감추지 못했다.

딥노트 2019년 버전은 2018년부터 1년간 계속 진행됐다. 2019년판은 과거 THX 트레일러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