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여전히 32% 기업은 윈도XP를 사용 중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선 지금도 기업 중 3분의 1이 윈도XP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IT 산업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 스파이스웍스(Spiceworks) 조사 결과에 따른 것.

윈도XP는 지난 2001년 10월 출시된 운영체제다. 안정적 동작과 낮은 PC 요구 성능으로 높은 지지를 받아왔다. 이런 인기는 당초 2009년 4월로 예정했던 지원 종료를 5년간 연장해야 할 정도였다. 윈도XP는 결국 2014년 4월 지원 종료를 맞았다.

하지만 네트워크와 엔드포인트 보안의 미래라는 제목을 단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현재도 기업 중 3분의 1이 윈도XP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2017년 42%에 비하면 사용량은 줄어들고 있지만 2019년 지금도 32%는 여전히 윈도XP를 설치한 단말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선 또 다른 머리 아픈 일은 2020년 지원 종료를 앞둔 윈도7 사용률 역시 80%로 높고 비중은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10 사용 비율을 웃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조사에선 지난 1월 윈도10의 점유율이 겨우 윈도7을 추월했다는 결과도 있다. 오래된 운영체제에서 윈도10으로 전환을 주저하는 사용자가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전문가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업계의 말을 인용해 이런 상황은 당분간 마이크로소프트를 귀찮게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