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MIT가 개발한 촉각 대용 센서 내장 장갑

로봇이 물체를 처리하려면 컴퓨터비전과 이미지 기반 데이터 세트 외에 촉각 감지 시스템을 이용한다. 지금까지 촉각 감지 시스템으로 이용해온 센서와 장갑은 센서 수가 50개만 되어도 가격이 수천 달러였다. 하지만 MIT 연구팀이 개발한 확장 촉각 장갑 STAG(scalable tactile glove)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 1만원 가량으로 이를 억제하면서도 550개에 달하는 센서를 장착해 고해상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STAG는 언뜻 보면 단순한 니트 장갑으로 보인다. 하지만 도전성 폴리머에라미네이팅 처리를 했고 손바닥이나 손가락 부분 등에는 센서 550개를 내장했다.

STAG를 착용한 채 물체를 잡으면 압력 신호 데이터를 신경망이 해석해 76% 정확도로 물체가 뭔지 식별할 수 있다고 한다. 또 60g 이내 물체라면 무게 예측도 할 수 있다.

물체에 의해 검지손가락 2번째 관절까지 구부릴 수 있지만 엄지손가락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잡을 수 있는 등 차이가 생기는데 이런 정보는 앞으로 로봇이 물체를 다룰 때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