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딥페이크, AI로 되살린 살바도르 달리

살바도르 달리는 지난 194년부터 1989년까지 생존한 천재 예술가로 불리는 인물. 그가 남긴 기이한 에피소드는 그가 괴짜라는 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미국 플로리다주 세인트피터스버그에 위치한 달리박물관(The Dali Museum)은 달리 전시회 기간 중 거대한 수직 화면에 나오는 달리 본인의 모습에 AI를 접목했다.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한 표정을 체형 닮은 배우가 연기한 얼굴에 딥페이크(Deep Fake) 합성한 것이다.

달리는 생전에 만일 자신이 죽어도 완전히 죽지 않게 될 것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의 사후 30년 만에 이렇게 부활한 것도 그의 발언을 생각해보면 새로운 의미가 깃들어 있다고 할 수도 있다.

달리미술관 측 설명에 따르면 이 행사는 생후 115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것이다. 달리 본인의 삶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도록 그가 생전에 남긴 인터뷰와 기록 영상 수백 개를 AI에게 학습시켰다고 한다.

지금까지 배우 얼굴을 뒤바꾸는 등 딥페이크를 통해 엉뚱하게 악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렇게 예술이나 문화에 대한 활용이라면 딥페이크의 새로운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