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D와 AI 개발 기업인 텐서스택닷에이아이(TensorStack.AI)가 공동 개발한 AI 아트 제작 도구 어뮤즈 3.0(Amuse 3.0) 베타 버전이 출시됐다. 어뮤즈 3.0에는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 3.5(Stable Diffusion 3.5)나 FLUX.1, 동영상 생성 AI도 포함되어 있으며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PC에서 로컬로 작동한다.
어뮤즈는 AMD 제 프로세서에 최적화한 100개 이상 AI 모델을 포함한 아트 제작 도구. 어뮤즈에는 스테이블 디퓨전과 ControlNet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PC에 어뮤즈를 설치해 AI를 이용한 이미지 생성 등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
어뮤즈 3.0에서는 새롭게 스테이블 디퓨전 3.5나 FLUX.1과 같은 AI 모델을 지원하게 됐다. AMD 그래픽카드인 라데온(Radeon) RX 9070 XT에서 스테이블 디퓨전 각 버전을 실행했을 때 이미지 생성 속도를 보면 스테이블 디퓨전 1.5의 경우 4.3배 빠르게, 스테이블 디퓨전 3.5 Large도 3.3배 빠르다.
노트북용 하이엔드 프로세서 Ryzen AI Max+ 395에서도 스테이블 디퓨전 시리즈 고속화를 실현했다. 스테이블 디퓨전 3.5 Large 생성 속도는 3.3배다.
또 노트북용 프로세서 Ryzen AI 9 HX 370에서도 스테이블 디퓨전 시리즈가 작동한다. 스테이블 디퓨전 3.5 Large Turbo 기본 모델은 Ryzen AI 9 HX 370에서는 작동하지 않았지만 어뮤즈 3.0에 포함된 최적화 버전 모델은 작동한다.
또 어뮤즈 3.0에는 동영상 생성 모델도 포함되어 있어 텍스트에서 동영상을 생성하거나 동영상 스타일을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