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소프트가 2025년 2월경부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포함한 구독 서비스인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광고 포함 플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보고됐다.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추가된 광고 포함 무료 플랜은 데스크톱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무료 플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3종류다. 앱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중에서 원하는 오피스 앱을 실행한다. 팝업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지금은 건너뛰기(Skip for now)를 클릭한다.
플랜 선택 화면이 표시되면 무료로 계속하기(Continue for free)를 클릭하면 광고 포함 무료 플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광고 포함 무료 플랜에서는 영구적으로 오른쪽에 배너 광고가 표시되는 것 외에도 몇 시간마다 15초 영상 광고가 재생된다고 한다.
또 작성한 문서를 로컬에 저장할 수 없고 모두 원드라이브에 저장해야 한다. 더불어 워드에서는 텍스트 줄 바꿈이나 도형 삽입, 엑셀에서는 그래프 삽입, 파워포인트에서는 머리글과 바닥글 삽입과 같은 다양한 기능이 무료 플랜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물론 보도에선 실제로 시도해 본 결과 아직 팝업 대화 상자에 표시가 나오지 않아 무료 플랜 이용이 불가능했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측 관계자는 마이크로소프트는 몇 가지 제한적인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번 무료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365도 그 일환으로 현재 광고 포함 무료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365 데스크톱 앱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