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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스카이, 1년새 289만명에서 2,594만명으로 폭증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블루스카이(Bluesky) 사용자 수가 289만 명에서 2,594만 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모더레이터에 의한 계정 삭제 건수는 6만 6,308건에 달했다. 또전 세계 여러 국가 요청에 응답한 사례를 포함해 블루스카이는 2024년 모더레이션 활동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 2024년 2월 초대제 제한을 폐지하고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한 블루스카이 사용자 수는 1년 만에 289만 명에서 2,594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와 같은 사용자 증가에 따라 유해 콘텐츠도 함께 증가하자 블루스카이는 모더레이션 팀 인원을 25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트러스트앤세이프티(Trust & Safety) 팀은 이와 관련된 세부 정보를 공개하며 2024년 모더레이션 활동에 대한 전반 내용을 정리했다.

블루스카이 모더레이션 팀은 24시간 365일 사용자 신고를 검토하며 유해 콘텐츠 제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4년 동안 접수된 사용자 신고는 648만 건으로 이는 전년도 35만 8,000건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다.

2024년 8월 말에는 브라질 사용자 수가 급증하며 하루 최대 5만 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이로 인해 신고 처리 속도가 느려지자 블루스카이는 포르투갈어 모더레이션 팀 규모를 확대하고 외부 업체를 통해 모더레이터를 고용했다.

블루스카이는 유해 콘텐츠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스팸 자동 탐지 기능을 강화하고 자동화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했다. 12월에는 사칭 계정 등 특정 유형 콘텐츠를 자동 처리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자동화 도구는 때때로 오류를 발생시켰지만 최종 검토는 인간 모더레이터가 수행했다.

2024년 사용자 신고 중 175만 건은 괴롭힘 및 악의적인 행동, 120만 건은 사칭 및 오정보, 140만 건은 스팸, 93만 3,000건은 법률 및 약관 위반, 63만 건은 적절히 라벨링되지 않은 성인 콘텐츠, 72만 6,000건은 기타 콘텐츠와 관련됐다. 또 블루스카이는 콘텐츠와 계정에 대한 라벨링 기술을 적용하며 라벨링 정확도가 99.90%에 달했다고 밝혔다.

2024년 동안 모더레이터가 삭제한 계정은 6만 6,308건, 자동 도구로 제거된 스팸 및 봇 계정은 3만 5,842건이었다. 모더레이터는 게시물 6,334건, 리스트, 피드를 삭제했으며 자동 도구를 통해 282건이 추가로 제거됐다.

블루스카이는 2024년 동안 전 세계 법 집행기관, 정부, 법률 기관으로부터 238건 요청을 받았으며 이 중 182건에 대응해 146건을 처리했다. 주요 요청 국가는 독일, 미국, 브라질, 일본이었다. 그 중에서도 2024년 9월에서 12월 사이 법적 요청이 크게 증가했다.

2024년 블루스카이는 저작권 및 상표권과 관련된 937건 신고를 처리했으며 하반기에는 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전용 신고 양식을 공개했다.

블루스카이는 아동 성적 학대 자료(CSAM)와 관련해 1,154건 신고를 미국 전미 실종·착취 아동 센터에 제출했다. 이런 콘텐츠는 자동 탐지 기술을 통해 사람의 개입 없이 즉시 삭제됐다. 블루스카이 측은 CSAM 문제는 모든 SNS 플랫폼에서 심각한 위협이며 사용자 증가와 함께 해결해야 할 복잡성도 커졌다고 강조했다. 블루스카이는 CSAM 관련 계정과 콘텐츠를 제거하며 내부 지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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