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건강 식품 정의 바꾼 美 FDA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2월 19일 건강한 식품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발표했다. 새로운 정의에서는 올리브 오일 등 여러 식품이 건강한 식사로 인정됐으며 일부 식품은 건강한 식품에서 제외됐다.

FDA는 식품 라벨에 건강한(Healthy) 표시를 할 때의 조건을 정하고 있었으며 지금까지는 포화지방산, 나트륨, 총지방량, 식이 콜레스테롤 함유량을 기준치 이하로 제한하고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철분, 단백질,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소를 기준치 이상 포함하도록 요구해 왔다.

하지만 현재 미국인은 75%가 채소, 과일, 유제품이 부족, 63%가 첨가당을 과다 섭취, 77%가 포화지방산을 과다 섭취, 90%가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는 비극적인 상황에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FDA는 건강한 식품을 재정의하기로 했다.

새로운 정의에서는 포화지방산, 나트륨, 첨가당에 대한 제한이 설정된다. 이는 미국 정부 식사 지침(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에 맞춘 변경으로 모든 지방을 제한하는 게 아니라 포화지방산을 제한하고 불포화지방산으로 대체하는 게 중요하다는 최근 연구 결과가 반영됐다. 첨가당 제한도 중요하다고 한다.

또 영양성분에 관한 조건이 폐지되고 대신 채소, 과일, 유제품, 단백질을 포함하는 식품, 전곡물과 같은 FDA가 권장하는 식품군 중 하나 이상을 일정량 이상 포함하는 게 조건으로 추가됐다. FDA에 따르면 개별 영양소에만 주목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는 권장 식품군을 의미 있는 양으로 포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개별 영양소가 아닌 식품군에 주목해 전체적인 식품 영양소 함유량을 더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 건강한 식사 패턴을 구축할 수 있다고 한다.

FDA는 건강한 식품 예시로 물 이외 첨가물을 포함하지 않는 채소, 과일, 전곡물, 무지방 또는 저지방 유제품, 살코기, 해산물, 계란, 콩, 완두콩, 렌틸콩 등을 들고 있다. 또 정의 변경으로 새롭게 물,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연어와 같은 고지방 생선, 올리브 오일 등도 건강한 식품으로 간주되게 됐다.

반면 첨가당이 많이 포함된 요구르트, 첨가당이 많이 포함된 아침 시리얼, 전곡물이 포함되지 않은 영양강화 흰빵, 첨가당이 많이 포함된 과일 과자, 첨가당이 많이 포함된 바 과자, 과즙 100%가 아닌 과일 음료는 건강한 식품에서 제외된다.

또 FDA는 건강한 식품임을 나타내는 알기 쉬운 심벌 제작에도 힘쓰고 있다고 한다. FDA는 채소와 과일, 무지방 또는 저지방 유제품, 전곡물 등을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심혈관 질환과 제2형 당뇨병, 특정 종류 암, 비만 등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식품 제조업체가 건강한 식품 정의를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건강한 국민 식생활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