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WP엔진, 워드프레스 측에 접근권 복구 요구

워드프레스 개발 프로젝트인 WordPress.org는 9월 25일 WP엔진(WP Engine) 접근을 차단했다. 최근 WP엔진이 WordPress.org에 대한 접근권 복구를 요구하는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WP엔진은 201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2024년 9월 워드프레스 개발자인 맷 멀런웨그가 WP엔진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수익을 얻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 개발에 거의 기여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WordPress.org 공식 블로그에도 유사한 의견을 포함한 글을 게시했다.

더 나아가 멀런웨그는 9월 25일 WordPress.org 공식 블로그를 업데이트해 WordPress.org가 WP엔진 접근을 차단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WP엔진은 WordPress.org가 제공하는 보안 업데이트 등을 받을 수 없게 됐다.

최근 WP엔진이 WordPress.org 차단에 대한 금지 명령을 요구하는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WP엔진은 WordPress.org에 대한 접근 권한을 9월 20일 이전 상태로 되돌릴 걸 요구하고 있다. 또 멀런웨그와 오토매틱(Automattic) 시도는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전체 보안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며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개발자는 멀런웨그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거나 플러그인을 몰수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오토매틱 측은 WP엔진 측 주장은 심각한 오해에 기반한 것이라며 WP엔진은 워드프레스 커뮤니티보다 자사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멀런웨그와 오토매틱,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노력의 결과를 무료로 활용해 이익을 얻으려 했다고 논평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