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 시리즈 등 VR 헤드셋을 개발하는 메타가 애플 비전프로 경쟁 제품이 될 고급 MR 헤드셋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회사가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메타는 2023년 11월 시점 사내에서 라졸라(La Jolla)라는 코드명으로 불리는 고급 MR 헤드셋 개발에 착수했지만 이 헤드셋 개발 중단이 8월 3주차 사내에 통보됐다고 한다. 라졸라 개발이 중단된 이유 중 하나로는 비용이 높은 MicroOLED 디스플레이 사용이 검토되고 있었다는 점이 언급됐다.
라졸라는 판매 가격을 1,000달러 이하로 억제하는 걸 목표로 했지만 높은 MicroOLED 디스플레이 제조 비용을 고려하면 이는 어려운 도전이었다고 한다. 더불어 애플 고급 MR 헤드셋인 애플 비전프로가 고객과 개발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메타에게는 역풍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메타는 고급 MR 헤드셋에 대한 수요가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원인 중 하나로 메타가 1,499달러에 출시한 고급 MR 헤드셋 퀘;스트 프로 평판이 좋지 않고 곧 주목받지 못하게 된 것도 언급되고 있다.
한편 고급 MR 헤드셋 개발을 중단했다는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메타가 고급 MR 헤드셋이라는 아이디어 자체에 지쳐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boztank님의 게시물Threads에서 보기
반면 메타 CTO인 앤드류 보스워스는 보도 후 자신의 스레드 계정을 업데이트해 자사는 항상 많은 제품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있지만 그 모든 게 제품화되는 건 아니라며 어떤 건 진전시키고 어떤 건 보류하는 등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결정은 항상 일어나는 일이며 개별 결정에 대한 가십에 기반한 이야기는 결코 진실한 모습을 전달하지 못한다고 게시했다.
한편 메타는 2024년 9월 메타 커넥트(Meta Connect)라는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새로운 AR 안경이 발표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