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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3D CG 블렌더 4.0 정식 출시됐다

블렌더재단(Blender Foundation)이 3D CG 제작 소프트웨어인 블렌더(Blender) 4.0을 정식 릴리스했다. 블렌더 4.0에선 UI가 새로 고쳐지거나 컬러 매니지먼트가 개선됐으며 파이썬을 필요로 하지 않고 블렌더를 확장할 수 있는 노드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지오메트리 노드는 노드 형식으로 명령을 시각적으로 연결해 모델링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노드 도구는 이 지오메트리 노드 설정을 공유하는 새로운 기능으로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할 필요 업싱 워크플로를 가속화하는데 쓸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도구를 만들 수 있다.

블렌더에 따르면 노드 도구를 도입한 건 파이썬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더 많은 사람이 워크플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것. 노드 도구는 자산으로 표시해 공유할 수 있다.

그 밖에 블렌더 4.0에선 스냅 기능이 쇄신된 것 외에 오브젝트 이동이나 변형 중 시점을 움직일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애니메이션 기능도 강화했다고 한다. 라이팅도 업데이트했다. 블렌더 렌더링 엔진(Cycles)에는 장면 내 특정 오브젝트에만 조명 영향을 주는 라이트 링크나 섀도 링크가 추가됐다.

더구나 UI는 플랫 디자인 기조가 되어 폰트가 재검토되고 있다. 그 밖에 블렌더 4.0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 개선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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