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위성 인터넷 통신 프로토타입 발사한다

아마존이 구축하려는 위성 인터넷 통신인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 구축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현지 시간 2023년 10월 6일 14시 발사한다고 발표했다.

프로젝트 카이퍼는 지구 저궤도 LEO에 위성을 배치해 전 인류 95%를 커버하는 위성 광대역 통신 제공을 목적으로 한 프로젝트. 아마존은 2022년 항공우주 기업인 ULA(United Launch Alliance), 아리안그룹, 블루오리진과 계약을 맺고 최대 83회 로켓 발사 계획을 발표했으며 2023년 7월에는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케니디우주센터에 전용 시설을 건설해 발사 준비를 진행해왔다.

이번 발사는 프로토플라이트 그러니까 실기와 동일한 기재를 이용한 테스트로 6년에 걸쳐 발사되는 인공위성 3,236기 선구자로 2개 프로토타입 위성(KuiperSat-1, KuiperSat-2)이 ULA 아틀라스V 로켓으로 발사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