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 ISP 고객 만족도는 업계 최저 수준

고객 만족도 조사 단체인 ACSI(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가 전기통신업계에 있어 미국고객만족도지수를 6월 7일 발표했다. 보고에 따르면 ISP 업계 고객 만족도는 68점으로 조사 대상 업계 중 거의 최저점을 기록했다. ISP 업계 만족도를 밑도는 업계는 유일하게 주유소 산업이었다.

ACSI는 2022년 4월부터 2023년 3월 사이 무작위로 선정된 미국인 소비자 2만 2,061명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해 인터넷 서비스 선택이나 집에서 와이파이 네트워크 사용 등 다양한 항목으로 ISP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조사했다.

조사 결과 광회선 부문 기업별 만족도 상위권은 AT&T 80점, 2위는 루멘테크놀러지(Lumen Technologies) 78점, 구글 파이버(Google Fiber) 76점 순이다. 광회선 부문 전체 만족도는 75점이었다.

광회선 이외 통신 부문에선 T-모바일이 73점으로 1위이며 AT&T 72점, 케이블원(Cable One) 71점 순이다. 광회선 이외 통신 전체 만족도는 66점이었다.

ISP 전체 만족도는 2022년 조사보다 6점이 오른 68점을 기록헀다. 다른 업종과의 고객 만족도를 비교해보면 ISP 업계 고객 만족도 68점은 밑에서 2번째로 ISP 업계를 밑도는 건 주유소 업계 65점 뿐이었다.

ISP에 대한 만족도가 그다지 낮은 요인에 대해 보도에선 미국인은 ISP 하드웨어나 서비스 이용 가격, 고객 서비스, 통신 장애 발생 등을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