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mRNA 만능 인플루엔자 백신…임상 시험 시작한다

미국국립위성연구소 NIH 내 기관인 국립알레르기감염증연구소 NIAID 연구팀이 개발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mRNA 백신인 H1ssF-3928 mRNA-LNP 제1상 임상시험 피실험자 등록이 시작됐다.

계절성 인플루엔자는 미국에서도 매년 정기적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미국질병예방관리센터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20년에 걸쳐 미국에선 매년 1만 2,000명에서 5만 2,000명이 인플루엔자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계절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어떤 유형이 유행하는지는 매번 바뀐다. 따라서 매년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 어떤 유형이 유행할지 예측하고 백신에 통합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균주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제약사가 백신을 생산하고 배포하는 것이지만 이 기간 중 바이러스 우세 균주가 예기치 않게 변하고 백신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H1ssF-3928 mRNA-LNP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mRNA 백신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외피에는 헤마글루티닌 HA라는 단백질이 있다. 이 HA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진화에 따라 돌연변이가 되지만 큰 돌연변이는 거의 없으며 다양한 종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A는 닮았다. H1ssF-3928 mRNA-LNP는 HA에 대한 면역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H1ssF-3928 mRNA-LNP는 기존과 같은 균주를 예측할 필요가 없는 만능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으로 기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보다 장기적 면역과 높은 효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임상시험 피험자 등록은 18세부터 49세까지 건강한 피험자 최대 50명을 모집한다. 피험자는 3개 그룹으로 나뉘어 10마이크로그램, 25마이크로그램, 50마이크로그램 백신을 접종한다. 또 연구에는 현행 4가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받는 그룹도 포함된다고 한다. 백신 안전성 평가를 위해 백신 접종 후 최장 1년간은 정기적으로 피험자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연구팀은 만능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은 공중 보건에 큰 성과이며 계절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을 매년 개발할 필요가 없다면 환자는 매번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을 필요가 없게 될 잠재력이 있다. 또 일부 인플루엔자는 유행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능 인플루엔자 백신은 앞으로 인플루엔자 유행성 확산에 중요한 방어책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