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효율적 학습에 도움이 되는 분산 학습이란…

분산 학습(Spaced Repetition)은 기억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이 방법은 기억의 강도와 기억 유지 기간을 최적화하기 위해 반복적인 학습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분산 학습의 기본 개념은 인간의 기억력을 모델링한 망각 곡선이다. 이 곡선은 물건이 기억에 유지되는 시간을 나타내며 기억이 처음 형성될 때 가장 빠르게 감소하고 이후에는 더 느리게 감소한다. 이를 바탕으로 분산 학습은 기억의 강도와 기간을 최적화하기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반복적인 학습을 조절하는 것.

분산 학습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슈퍼메모리(SuperMemo)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학습 항목별 난이도와 기억력을 추정해 반복 간격을 조절한다. 이를 위해 학습 항목은 난이도, 중요도, 이해도, 연관성, 자신감 같은 5가지 요소에 따라 등급이 매겨진다.

분산 학습은 언어 학습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단어, 문장, 그리고 문서를 반복적으로 학습해 자연스럽게 언어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또 이 방법은 과학, 역사, 수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습에도 적용될 수 있다.

물론 분산 학습에도 단점이 있다. 이 방법은 일정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선 학습 계획과 관리가 필요하다. 또 학습 자료를 충분히 모으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산 학습 성공은 학습자의 인내심과 노력에 크게 의존한다. 이 방법은 빠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지속적으로 적용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