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API 무료 액세스를 중단하고 고액 유료 플랜을 발표했다. 이 유료 플랜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트위터는 API에 대한 액세스를 곧바로 차단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는 지난 2월 API 무료 제공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3월 30일 새로운 API 플랜을 발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랜에는 월 1,500트윗까지 제한을 부과하고 기업용 플랜은 월 4만 2,000달러 고액을 매겼다.
새로운 API 플랜이 발표되면서 타사 트위터 클라이언트 앱은 철수를 강요당하고 있지만 여전히 트위터 API를 활용해 서비스를 계속하는 앱도 많다. 하지만 4월 4일 이른 아침 여러 엔지니어가 트위터가 자신이 만든 앱 트위터 API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트위터는 새로운 API 플랜 발표에 따라 30일 이내 이행을 추천하고 있지만 기한을 기다릴 것도 없이 무료 API 이용은 제한되는 것으로 보인다. 펍블러(Publer) 창업자는 트위터가 말하는 새로운 개발자용 생태계가 이것이냐며 기본적으로 개발자에게는 기업용 유료 플랜에 가입하도록 하고 API를 무료로 이용하는 개발자에게는 30일 이내 전환을 통지하고 있지만 기업용 유료 플랜에 가입하려면 대기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는 API 플랜으로 곧바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트위터 관리 도구인 트위터헌터를 개발하는 엔지니어는 트위터헌터는 트위터에서 추방됐다며 트위터 파워 유저 5,426명이 영향을 받게 된다면서 아무런 알림도 없었고 앱을 갑자기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API를 갑자기 이용할 수 없게 됐다고 보고했다. 이 엔지니어는 트위터헌터를 부활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20만 달러 이상 비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트위터가 API 기업용 유료 플랜을 발표했을 때 곧바로 이용을 신청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현재까지 트위터로부터 연락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그 밖에 피드하이브도 트위터 API에 대한 액세스가 차단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됐다. 다만 이곳은 API 기업용 유료 플랜을 이용할 계획은 없다고 발표하고 있다.
트위터는 무료 API 플랜 사용자의 API 액세스를 차단하고 있지만 유료 플랜 도입도 늦어지고 있다. 따라서 유료로 API를 이용할 준비가 된 기업이라도 API를 사용할 수 없으며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