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도커, 폐지했던 무료 플랜 “다시 재개합니다”

가상화 시스템인 도커(Docker)를 개발하는 도커가 3월 16일 도커 프리 팀즈(Docker Free Teams) 플랜 폐지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3월 24일에는 이 방침을 바꿔 도커 프리 팀즈 플랜을 계속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폐지 발표 후 유료 플랜으로 옮긴 사용자에게 환불 조치를 하는 것도 밝혔다. 도커 무료 플랜 폐지를 둘러싼 발표가 오락가락하면서 개발 커뮤니티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지난 3월 14일 조직에서 도커 허브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유료 팀즈 플랜으로 이전하지 않으면 계정을 이미지별로 삭제한다는 이메일이 왔다. 그런데 3월 16일에는 공식 발표를 통해 계정을 이미지마다 삭제한다는 기재가 부정확했으며 영향 범위가 불명확했다는 점을 사과하고 도커 프리 팀즈 플랜 종료를 발표했다.

다시 3월 24일에는 도커 프리 팀즈 플랜 종료를 다시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도커 측 발표 내용을 보면 현재 무료 플랜에 가입한 사용자는 유료 플랜으로 이행할 필요가 없다. 또 도커 프리 팀즈 플랜에서 유료 플랜 이행 요구를 받은 사용자는 도커 프리 팀즈 플랜에 되돌아온다.

도커 측은 도커 프리 팀즈 플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를 공개하고 도커 프리 팀즈 플랜 종료 철회 발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부족과 운영 정책에서 모두 사과한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