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맥도날드 AI 주문은 잘 되고 있을까

미국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 매장에서 AI가 주문을 받는 곳이 나오고 있다. 챗GPT가 등장해 어려운 시험에 합격하거나 재판에서 사용되는 등 주목받고 있지만 맥도날드에서 주문을 받는 AI가 잘 되고 있을까.

몇 차례 말해도 주문을 제대로 듣지 못해 전혀 다른 주문을 해 결국 인간 종업원에게 도움을 받는 등 좌절이나 큰 웃음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원했을 뿐이지만 화면에는 버터, 케첩 같은 전혀 다른 주문이 들어가기도 한다.

@themadivlog How did I end up a butter #fyp ♬ The Office – The Hyphenate

세트 음료를 묻는 질문에 마운틴 듀라고 말했는데 콜라가 나오자 결국 인간 종업원 도움을 받고 치킨 너겟 세트 10개라고 했지만 치킨 너겟 20개가 되고 다이어트 콜라를 주문했는데 옆차 주문이 자신의 화면에 나와 아이스티 9잔이 나온다. 하지만 이 때에는 바꿔줄 인간 종업원이 없는 상태여서 자리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고.

@that_usa_guy Trying the McDonald’s AI drive thru….Again @McDonald’s Corporate #fail ♬ original sound – Dal JustDal

기계와 얘기를 하고 있다는 것에 깜짝 놀란 한 여성 고객은 원활하게 완료한 상태지만 마지막에 인간 종업원이 나오자 안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typical_redhead_ I thought TikTok would appreciate this 💀 #fyp #foryou #foryoupage #comedy #fail ♬ Monkeys Spinning Monkeys – Kevin MacLeod & Kevin The Monkey

맥도날드는 2021년부터 AI 드라이브스루 테스트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시카고에서 10개소에 도입해 테스트했는데 AI는 85% 비율로 제대로 주문을 받았다고 한다. 전미에 전개하기 전까지 95%로 성공률을 높일 계획이지만 아직은 시간이 좀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resinsbiren #greenscreen @mcdonalds #nine #sweettea #mcdonalds #robots #friday #caffeine ♬ original sound – Ren Adams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