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개발한 쿠키 없는 광고 시스템인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이 등장했다. 2019년 8월 제창된 구글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행동을 자세하게 추적하는 타사 쿠키 사용을 중단하면서 기존 광고 시스템과 비슷한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걸 목표로 한 새로운 광고 시스템. 또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에 대해 구글은 업계와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구글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에 대해 2022년 2월 안드로이드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은 2월 14일 발표됐다. 구글 측은 1년 전 구글이 안드로이드에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사용자 프라이버시 기준을 높여 무료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기 위한 업계 전반 이니셔티브라며 인터넷 상에서의 이니셔티브에 근거해 사용자 데이터 공유를 제한해 크로스앱 식별자에 의존하지 않는 디지털 광고용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은 극히 일부 안드로이드13 단말에서 전개되어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기기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또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대상이 된 단말에게는 이를 알리는 통지가 간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베타 버전 대상이 되는 단말은 확장 SDK 레벨4 이상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13 탑재 기기나 안드로이드 14 DP1을 실행하는 단말을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다만 최종적으론 대상 단말은 A/B 테스트로 선택되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고 있어도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베타판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는 프라이버시를 중심으로 설계된 새로운 API를 제공하며 앱과 웹사이트 전체 활동을 추적하는 식별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여기에 참여하도록 선택한 앱은 이 새로운 API를 이용해 관련 광고를 게재하면서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설정 앱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항목에서 베타 버전 참가를 거부할 수도 있다. 또 이 화면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고 추정하는 주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의 관심사에 맞지 않는 주제를 차단할 수도 있다.
덧붙여 구글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목표는 온라인상에서 성공하기 위한 툴을 비즈니스용으로 제공하면서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강화하는 데 있으며 실현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지 않는 접근은 사용자에게 해를 끼치고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사용자를 추적하는 비공개적 방법을 전파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