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美한파로 비트코인↓‧테슬라주 69%↓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제재 일환으로 2022년 2월말부터 미국 반도체 대기업인 인텔과 AMD 등이 러시아에 대한 반도체 판매를 중단하고 있죠. 하지만 러시아에 대한 반도체 공급 경로는 열린 상태라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미국 상무부 측은 수출 규제 실시 이후 경제 제재에 대응한 38개국 행동으로 러시아로의 반도체 수출은 70% 가까이 줄었다고 밝혔지만 러시아 세관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침공 이후 러시아 반도체 수입 신고 가격은 실제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지적입니다. 예를 들어 모스크바에 본사를 둔 한 기업은 외국 제품 수입을 계속할 방법에 대해 러시아 기업용으로 세미나 등에서 조언을 받아 중국령 마카오를 러시아 출하 지점으로 이용하거나 이스탄불에 반도체 출하를 목적으로 한 기업을 설립하고 코로나19 유행에 의한 수출 제한으로 경험한 교훈을 살린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4월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채택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국가가 법정 통화에 암호화폐를 채택한다고 발표한 건 엘살바도르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였습니다. 또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독자 암호화폐인 상고코인을 토큰으로 발행한다고 7월 발표해 다시 한 번 주목을 끌었는데요. 하지만 이런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경제 정책은 현재 잘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선 인구 불과 14% 밖에 전기를 사용할 수 없고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건 인구 중 10%에 불과합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국민 연수입 중앙값은 493달러로 1비트코인을 구입하려면 수십 년이 족히 걸립니다. 결과적으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 사는 대다수는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없는 상태에서 2지난 7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정부는 10억 달러 조달을 목표로 독자 암호화폐인 상고코인을 발표한 것이죠. 결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12월 19일 현재 시장 상황과 마케팅 편의를 이유로 상고코인 상장을 연기했다고 발표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현재 상고코인은 판매 목표 0.01% 밖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12월 26일 미국에서 기록적인 한파가 발생해 지금까지 적어도 57명이 사망하고 7만 가구나 사업소에서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12월 중순부터 계속된 가혹한 추위나 강설 영향으로 비트코인 채굴자가 채굴을 중단하면서 해시레이트가 대폭 줄다고 하네요.

해시율 저하 이유는 미국을 거점으로 하는 수많은 채굴자가 맹렬한 눈보라 영향으로 채굴 시설 전원을 줄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인데요. 한 채굴 대기업은 미국 동부와 남부를 덮은 극한 기온 탓에 전력망을 안정시키기 위해 여러 전력 억제에 참여할 예정이라며 코인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는 말로 절전으로 여러 시설에서 채굴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EU에서 마침내 USB 타입C로 통일을 하겠다는 선언이 현실이 된 상태죠. 그런데 여기에 한층 더 친환경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는 배터리에 관한 새로운 법안이 제안됐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내용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소비자는 가전 제품 휴대용 배터리를 직접 쉽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걸 기업에 요구하고 있는데요. 법률은 시행 3년 반 뒤에 실시하는데 USB 타입C 통일 유예가 2년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조금 더 여유가 있는 기간 설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시에 재활용에 관한 의무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에는 화학 성분이나 용량, 성능, 내구성 등 사양을 명기해 분리 회수가 기재된 마크나 QR 코드를 붙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회수 목표는 휴대용 배터리의 경우 2023년까지 45%, 2027년까지 63%, 2030년까지 73%라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세계적인 억만장자로 알려져 있으며 자산 대부분은 테슬라나 스페이스X 등 자신이 창업한 기업 주식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트위터 손실을 메우기 위해 테슬라 주식을 매각했으며 2022년 12월에는 테슬라 주식을 2,200만 주 매각한 것으로 보도됐는데요. 그의 주식 매각으로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안 요소까지 더해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계속 하락해 2022년 초와 비교하면 주가가 69%나 하락했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12월 23일 시점 테슬라주 4억 2,400만 주를 보유하고 있지만 주식 가치는 2022년 1월보다 절반 이하로 감소한 것이죠.

이런 주식 매각이나 폭락 등 영향으로 일론 머스크 개인 자산은 정점 3,400억 달러에서 2022년 12월 22일 시점 1,400억 달러까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자산 감소로 인해 일론 머스크는 부자 순위 2위로 내려앉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