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디퓨전이나 미드저니 같은 이미지 생성 AI는 프롬프트로 입력한 문장에 따라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는 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아마존이 액정 디스플레이 탑재형 스마트 스피커인 아마존 에코쇼에 음성을 프롬프트로 입력해 이야기, 영상, BGM을 그 자리에서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 AI인 크리에이트 위드 알렉사를 발표했습니다.
등장인물이나 설정 등을 음성 지시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AI가 자동 생성하는데요. 시나리오 뿐 아니라 장면별 영상이나 BGM, 효과음까지 모두 AI가 생성해주는 것입니다. 올해 이미지 자동 생성 AI가 주목받았는데 크리에이트 위드 알렉사 등장에서 보듯 이제 애니메이션이나 영상 같은 분야도 확대되는 계기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베르사유 궁전에서 열린 제27회 국제도량형총회에서 국제단위계에 접두어 4개가 추가됐다고 합니다. 앞으로 과학적 연구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극단적인 숫자에 대응하기 위해선 새로운 접두어가 필수라는 인식에 일치한 결과인데요. 새로운 접두어를 보면 큰 수에는 10의 27승에 로나, 10의 30승인 퀘타가 추가됐고 작은 수에선 10의 -27승인 론토, 10의 -30승인 퀙토가 들어갔습니다. 이 접두어를 이용해서 표현을 해보자면 지구 중량은 6로나그램, 목성은 2퀘타그램이라고 하네요.
중국게임산업협회가 아이 게임 중독을 해결했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게임 중독이 심각했던 중국은 2021년 8월부터 게임 규제를 거쳐 금요일과 토요일, 일요일에 한해 플레이 시간을 각각 1시간만으로 한정하고 있었는데요. 보고에 따르면 규제 이후 18세 이하 아이 75%는 게임 플레이 시간이 주 3시간 이하가 됐다고 합니다. 사실 정확한 실태는 알 수 없지만 이 같은 발표를 통해 중국이 일단 게임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이 중국 개발 게임을 발굴하기 위한 팀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일반적인 하루 8시간을 주 5일 합계 40시간 일한다는 방식은 산업혁명이 일어난 19세기 영국 노동 체제에서 비롯됐죠. 그런데 이런 영국 기업 100개사가 주4일 근무를 도입하는 캠페인에 서명하고 월급 인하 없이 주 4일 32시간 근무 도입에 동의했다고 합니다. 이번 주4일 근무를 도입한 기업은 직원이 2,600명으로 영국 노동 인구 전체에서 극히 일부이긴 합니다. 하지만 더 큰 사회 변혁에서 선구자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본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파일럿 실험을 2023년 봄에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엔화에 대한 디지털화 실험을 진행하겠다는 것이죠. 물론 일본은행은 디지털 엔화 발행에 대해 현시점에서 구체적인 발행 예정은 없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다만 사회적 요구가 있다면 언제라도 준비가 된 상태로 해두기 위해 실증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