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30만원대 라즈베리파이 기반 포켓 컴퓨터

소형 컴퓨터 라즈베리파이를 기반으로 한 게임기인 게임쉘(GameShell)이나 휴대용 컴퓨터 데브텀 R-01(DevTerm R-01)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클록워크(Clockwork)가 디스플레이와 키보드를 탑재한 포켓 사이즈 컴퓨터인 유콘솔(uConsole)을 발표했다.

유콘솔은 탑재한 CPU와 GPU, 메모리에 따라 RPI-CM4, A-04, A-06, R-01 4가지 모델이 존재하며 색상은 실버와 블랙 2가지 가운데 고를 수 있다. 디스플레이와 게임용 버튼, 키보드를 탑재하고 있으며 왼쪽 측면에는 확장용 포트, 반대편에는 각종 단자와 오디오 단자 등을 곁들였다. 본체에는 스탠드를 곁들여 책상 위에 배치할 때 경사를 두고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클록워크가 개발하는 소형 보드인 클록워크파이(clockworkPi v3.14 R5)를 탑재하고 있다. 이 보드는 95×77mm 소형 크기에 최대 12개 인터페이스가 통합되어 있다. 또 라즈베리파이 컴퓨트 모듈(Raspberry Pi Compute Module) 3, 라즈베리파이 CM4와 호환되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에서 수행하는 작업을 그대로 이어받을 수 있다.

키보드는 쿼티 배열로 74키이며 게임용 버튼으로 상하좌우 화살표 버튼, ABXY 버튼, LR 버튼도 있다. 디스플레이는 HD 720p 해상도를 지원하는 5인치. 무선 통신은 와이파이5와 블루투스 5.0에 대응하며 옵션으로 LTE 모뎀 확장 모듈을 추가해 4G LTE 통신도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