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반지의 제왕 신작에 리뷰 숨기기 조치

반지의 제왕 시리즈 신작 드라마인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The Lord of the Rings: The Rings of Power)가 9월 2일부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시작됐다. 이 시리즈는 첫 날에만 2,500만 회 이상 시청됐지만 72시간 리뷰 비표시 조치가 이뤄진 게 화제를 모았다.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 중 호빗 무대인 2,000년 전 중국에 해당하는 제2기를 그린 작품으로 아마존에 의해 4억 6,500만 달러라는 거액이 들어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공식 예고편만 해도 1,300만 회 이상 재생되는 등 주목을 받았다. 아마존은 또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 전달 다음 날 첫날 시청 횟수가 2,500만 회에 달했다며 성공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렇게 놀라운 시청 횟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아마존 게재 페이지에는 5일 기준으로는 리뷰가 1개만 표시된다. 보도에선 전달 페이지에 리뷰가 표시되지 않는 원인에 대해 아마존이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에 72시간 리뷰 숨기기 조치를 실시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에선 엘프와 드워프 등 캐릭터에 유색 인종 배우가 캐스팅되고 있지만 보도에 따르면 전달 개시 전부터 캐스팅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아마존 측이 한 리뷰 숨기기 조치가 봇에 의한 황폐화 행위를 억제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한다. 영화 비평 사이트인 로튼토마토에서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 평가를 확인하면 평론가 84%, 사용자 39%로 평론가와 사용자간 평가가 갈린다. 또 아마존 자회사가 운영하는 영화 비평 사이트인 IMDb에선 10점 만점 중 6.8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점수 내역은 사용자 32.9%가 10점으로 평가한 반면 24.6%는 1점으로 평가하는 등 평가가 크게 엇갈린다.

그런데 IMDb 리뷰 목록을 확인하면 6점 이상 평가가 붙는 리뷰만 표시된다. 이 때문에 레딧에선 불평을 하는 리뷰는 삭제되고 있다는 1,700건 이상 코멘트가 쌓이기도 했다.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는 9월 2일부터 1, 2화가 전달되고 3화 이후부터는 매주 금요일 전달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