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픽셀에 안드로이드13 바로 업데이트하려면

지난 8월 15일 정식 릴리스된 안드로이드13(Android 13)은 픽셀 시리즈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배포가 시작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선 배포 3일째에도 아직 업데이트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런 픽셀 사용자가 지금 안드로이드13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먼저 설정 앱에서 시스템, 시스템 업데이트로 이동해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최신 상태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업데이트 확인을 탭해도 상황이 변경되지 않는다. 지금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는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이다. 무료이며 지금 당장 할 수 있다.

먼저 스마트폰이나 PC로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 사이트에 들어간다. 이 때 업데이트하고 싶은 픽셀 스마트폰으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두고 사이트를 여는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계정에 로그인해둘 필요가 있다. 페이지 하단 등록 가능한 기기에서 업데이트하려는 픽셀 스마트폰을 찾아 등록을 누른다.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프리 릴리스 버전을 곧바로 시험해 새로운 기능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해준다. 베타 프로그램 일부로 제공되는 업데이트는 시험판 버전이며 기기 정상 작동을 방해하는 오류와 결함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경고가 표시된다. 또 베타 버전을 설치하면 등록을 취소하고 안정화 버전 안드로이드로 되돌릴 때 기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며 백업 복원 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나온다. 하지만 안드로이드13은 동작이 안정되어 있는 정식 버전 안드로이드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사라지는 문제는 없다는 설명이다. 이 주의사항을 읽고 동의하면 베타 프로그램 이용 약관에 동의한다를 선택하고 확인 및 등록을 누른다.

이어 스마트폰 설정에서 시스템, 시스템 업데이트를 누르고 업데이트 확인을 누른다. 보안 업데이트 사용 가능이 표시되는데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 업데이트를 한다. 안드로이드13에선 안드로이드12 다운그레이드를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며 일부 앱은 안드로이드13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업데이트를 끝내면 선택적으로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해제하려면 사이트에 들어가 등록 해제를 누르면 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