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경제 회복 도울 혁신 추진 6가지 방법은…

코로나19나 경기 후퇴로 정책 입안자와 과학, 산업계 리더가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새로운 혁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런 혁신을 정부가 추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 CISRO 컨설턴트가 6가지 방법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첫 번째는 산업 집적지를 마련하는 것. 기술 산업 집적지인 실리콘밸리 같은 클러스터나 허브를 만드는 게 혁신을 촉진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기술 기업 집적지가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증거가 있다는 것. 산업 클러스터는 혁신과 생산성, 기술 개발, 신기업을 창출하는 중심지이며 클러스터는 기업간 경쟁과 협력을 지원해 현지 공급망을 구축해 지역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정부는 공공연구기관과 협력해 과학 기술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성공한 사례는 적다. 한편 기존 또는 신흥 산업 클러스터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주고 가속화하려는 시도는 더 성공적인 예가 많다고 한다.

둘째는 문화나 라이프스타일 지원을 강화하는 것. 지역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공공 지원을 강화하는 것으로 혁신 기업가가 태어나기 쉬운 환경을 구축하려는 접근이다. 일부 도시 재생 프로젝트는 주민간 상호 작용, 대화, 그룹 학습을 촉진하고 지식 공유와 창조적 파트너십을 창출하는 걸 목표로 한다. 하지만 라이프스타일 향상이 반드시 혁신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며 경우에 따라 고급 지향으로 생활 비용 증대라는 폐해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셋째는 스킬 주도 접근. 혁신을 촉진하는 다른 접근으로 희소성이 높은 기술을 익힌 인재를 지역에 모으는 방법이 있다. 우수 이주자를 지역에 모으는 인센티브를 마련하거나 지역 주민 교육에 힘을 실어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 개발에만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 고용이나 기회가 확보되지 않으면 숙련된 스킬을 가진 사람은 더 자신에게 적합한 장소로 이주하게 된다. 따라서 스킬 개발을 지역에 있어선 기회 창출과 일체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넷째는 중장기적 미션에 자금을 제공하는 것. 미션 기반 접근은 중장기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 공적 자금을 모아 실현된다. 가장 유명한 예로는 미국에서 60년대 진행한 아폴로 계획을 들 수 있고 미션 달성 대처 중 다양한 혁신이 탄생했다.

이후 사회적 사명을 내건 정부나 기업 활동은 일반화됐고 유명한 것으로는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 대처, SDGs, 백신 개발을 하는 제약기업 연구기관에 자금을 대는 국제기금 등 다양한 활동이 정부와 민간 자금으로 지원된다.

다음은 자금 제공이나 투자 가속화. 혁신 촉진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대학이나 연구기관, 연구 개발을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자금 제공 증가와 신기술 상업화다. 국가가 발전하면서 고위험 R&D에 대한 지출은 낮아질 수 있지만 추가 발전은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고위험 프로세스로 이어진다. 정부 외 신흥 기업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고수익을 노리고 적극 투자하는 벤처캐피털이지만 이들 기업이 주목하는 산업은 IT와 제약 등 일부에 머물기 때문에 정부에 의한 투자도 중요한 키다.

마지막은 기술 분야에 정부가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다. 드론이나 IT, 블록체인, 로봇공학 등 새로운 기술에 정부가 자금을 제공해 혁신적인 현지 기업과 조기에 관계를 맺어 능력 개발이나 기술 공동 개발 같은 이점이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이런 접근법은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 세계 혁신지에서 채택되어 큰 이점을 가져왔다고 한다. 단점은 다른 분야로 돌릴 정부 자금이 줄어들고 실패했을 때 데미지가 큰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정확하게 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이 요구될 수 있다.

물론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요소가 마법이 될 수는 없다. 중요한 건 생산성, 기술 개발, 미래 시장에 눈을 돌리면서도 지역 상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모든 접근 방식을 균형 있게 결합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