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틱톡에서 아마존 배송원에 댄스 요구 유행?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 명이 넘는 숏폼 플랫폼 SNS 앱인 틱톡(TikTok) 상에서 아마존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달하는 운전자에게 감시 카메라 앞에서 댄스를 춤추게 하는 게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달하는 배송원 업무가 가혹한 건 잘 알려져 있다. 2021년에는 아마존 배송원은 너무 바빠서 페트병에 소변을 본다는 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런 아마존 배송원이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문제는 틱톡 사용자로부터 카메라 앞에서 춤춰달라는 리퀘스트다. 보도에 따르면 일부 틱톡 사용자가 문이나 간판 앞에 카메라 앞에서 춤을 춰달라고 적은 메모를 붙여 아마존 배소우언에게 댄스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 아마존 배송원이 이 요구에 응하는 이유로는 고객 리뷰에서 악평을 받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its.just.leah Maybe he was singing this song in his head…it matches pretty good. Tag him if you know him #ringcam #amazondriver ♬ original sound – ❤💙CiiNnY WaLkEr💙❤

영상 투고자는 각종 태그(#amazon, #amazondance, #amazonfinds)를 붙이는데 그 중에서도 아마존댄스(#amazondance) 태그에선 아마존 배송원이 춤을 추는 모습이 많이 올라온다. 하지만 이런 고객 지시로 춤추는 배송원 뿐 아니라 자발적으로 춤을 추는 아마존 배송원도 섞여 있다.

한 아마존 배송원은 아마존 앱을 통해 춤춰달라는 요청을 볼 수 있지만 때론 무시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 뉴욕주 북부에서 배송원으로 일하는 한 인물은 자신은 고객으로부터 빙글빙글 돌거나 춤을 춰달라고 부탁받은 적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상하게도 아마존 보안 카메라 링에서 영상이 촬영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 다른 배송원은 자신도 다양한 요청을 받았는데 배송원이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고객 리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고객 지시에 따라 춤을 춘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abe8681 #amazon #amazonprimevideo #amazondance #amazondeliveryguy #amazondelivery #amazondeliverydriver #amazondeliveryman @lauramorris21 @bbay0623 ♬ original sound – Abe8681

기사에선 배송원이 즐기고 춤추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이 영상을 보는 이유에 대한 의문이 있다며 링 카메라는 여러 단체 등이 연방거래위원회 FTC에 사용 금지를 요구하는 감시 기술을 이용한 위험한 제품이라고 지적한다. 또 생계를 위해 불안정한 상황에 몸을 맡긴 아마존 배소원을 콘텐츠로 바꾸는 틱톡 사용자 행위는 배송원의 인간성을 빼앗는 것 같은 행위라고 지적하며 그들이 춤추고 있어도 마음은 춤추지 않는다고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