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페북에서 메타로…테슬라는 시총 1조

페이스북이 10월 29일 개최한 기술 콘퍼런스 커넥트 2021 기간 중 그동안 소문으로 돌던 브랜드 변경안을 정식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기업명은 메타로 바뀝니다.

기업명을 바꾼 이유는 SNS 사업 하나 명칭에 지나지 않는 페이스북이라는 명칭으로는 현재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수많은 서비스나 앱 전체 나아가 미래 사업도 구현하기에는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메타는 가상현실이나 복합현실 같은 기술로 실현하는 차세대 플랫폼 혹은 새로운 인터넷 모습인 메타버스에 주력하는 자세를 말해주며 메타버스 퍼스트 소셜 테크놀러지 기업이라는 점을 나타내는 브랜드라는 것이죠.

테슬라 시가총액이 10월 25일 1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과 이름을 나란히 하게 됐습니다. 이런 주가 상승은 최근 파산에서 벗어난 렌터카 대기업인 허츠가 테슬라에서 전기차 10만 대 구매에 합의하는 등 테슬라 관련한 뉴스에 따른 것입니다. 한편 테슬라 모델3은 지난 9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로 이름을 올려 전기차가 내연기관 모델을 처음 웃돌았다고 합니다.

굵직한 기술 기업이 분기 결산을 발표했습니다. 애플이 2021년 4분기 결산을 발표했는데요. 전체 수익은 883억 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걸 비롯해 부문별로도 좋은 성적을 거둬 애플 사상 최대 수익을 기록했지만 공급 제약으로 분석가 예상은 밑도는 결과였다고 합니다.

아마존 역시 2021년 3분기 결산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를 기록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의한 외출 자제 수요가 되돌아가면서 현저한 수치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번 아마존 발표는 예상보다 실적이 훨씬 낮아 발표 직후 회사 주가는 4% 하락했습니다.

아프리카 GDP 1위를 자랑하는 나이지리아연방공화국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이나이라 정식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는 지난해 10월 바하마에서 도입된 샌드 달러가 세계 첫 사례인데요. 이나이라는 아프리카에선 첫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입니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최대 인구를 가진 국가로 GDP도 아프리카 1위지만 젊은층 빈곤율 역시 세계 상위권입니다. 이 때문에 젊은층을 중심으로 암호화 자산 인기가 높고 중앙은행이 암호 자산 거래를 금지했을 정도라고 하네요. 하지만 금지했다고 해서 거래를 막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정부도 암호자산 거래를 멈추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오히려 암호 자산 인기를 디지털 통화 도입에 이용하는 쪽을 택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개발하는 어도비가 1년에 1회 개최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행사인 어도비 맥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개최됐다고 합니다.

10월 27일부터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 제품에 대한 새로운 기능을 공개하는 키노트를 시작으로 영상 내 계절이나 촬영 시간을 원클릭 변경하는 기능이나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버로 선택해 마스크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등 획기적인 신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