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명작 FPS 둠을 트위터에서 플레이한다?

1993년 출시된 명작 슈팅 게임 둠(Doom)은 출시 2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비주얼 변경 MOD가 출시되는 등 게이머와 해커 등으로부터 널리 사랑받고 있다. 이런 둠을 트위터 응답 기능을 이용해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봇 계정인 트윗2둠(Tweet2Doom)이 등장했다.

트윗2둠에서 둠을 즐기려면 고정 트윗에서 키를 입력하라는 명령에 대답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트윗2둠에서 둠에서 키 입력을 실시한 결과 동영상이 나와 명령을 멘션으로 보내면 영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반복해가며 둠을 즐길 수 있다.

트윗2둠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 목록은 l(위쪽 화살표), a(Alt) 등이며 명령마다 키 입력이 할당되어 있다. 트윗2둠에선 /play라는 트리거 이후 이런 명령을 입력해 1프레임 단위 작업을 지시할 수 있다. 명령 앞에 숫자를 입력해 작업을 계속하는 프레임 수를 지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 play x 10-, e, 10-, e, 10-, e, 50-, 50-u, 35-’라는 명령은 Esc 키를 누르고 10프레임 대기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10프레임 대기, 엔터키를 누르면 10프레임 대기, 엔터키를 누르면 50프레임 대기, 위쪽 화살표를 누르고 35프레임 대기하는 작업 지시를 하는 것이다.

트윗2둠에 따르면 둠 게임 진행은 트위터 회신 트리에 의해 관리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중간까지 플레이하고 있는 트리에 멘션을 보내는 것으로 두중에 플레이를 시작할 수도 있다. 또 작업을 다시 시작하려면 해당 트윗2둠 트윗에 멘션하고 다시 해 트리를 분기시킬 수 있다. 트윗2둠은 플레이되는 모든 트리를 시각화하는 웹사이트도 공개하고 있으며 이 웹사이트에서 트리 각 트윗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그 밖에 트윗2둠 소스코드는 공식 깃허브 저장소에 등록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