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서비스를 넘는 새로운 기능인 구글 일러스트레이션(Google Illustrations) 제공을 시작했다.
말 그대로 구글이 제공하는 일러스트로 G메일 같은 서비스에 표시되는 구글 계정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프로필 이미지 세트지만 특징은 동식물과 식품에서 건물, 취미 등 활동에서 인물까지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고 많은 종류를 제공하는 색상과 트리밍 등을 유연하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프로필 사진은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사용자를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자신에게 그냥 맞는 이미지를 모두 쉽게 찾아내는 건 아니다. 개인 정보 보호 등 관점에서 사진을 사용하는 걸 불안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도 있다. 이런 이유로 누구나 많은 후보군 중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하고 사용자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 프라이버시 면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마련한 게 구글 일러스트레이션이다.
구체적으론 안드로이드 구글 워크스페이스나 연락처에서 자신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서 프로필 사진 설정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iOS와 웹 설정은 앞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러스트 종류도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