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식물을 스마트폰으로 조작하는 기술

싱가포르 난양이공대 연구팀이 파리 지옥(Dionaea muscipula) 전기 신호를 읽어 잎을 전기 신호로 닫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식물이 환경을 감지해 전기 신호를 발한다는 건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신호가 매우 약했다. 따라서 연구팀은 히드로겔 시트를 접착제로 삼아 파리지옥 표면에 전극을 설치해 미약하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장치를 개발했다. 전극은 크기 3mm 정도이며 변형이 가능하고 털이 난 파리지옥 줄기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이 전극에서 파리지옥이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

연구팀은 또 특정 주파수 전기 펄스를 전극에 보내 파리지옥 잎을 움직일 수 있다고 보고 전극에 잎을 설치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파리지옥에 전기 신호를 보내자 파리지옥 잎을 닫게 하는데 성공했다. 파리지옥 잎을 집게처럼 닫으면 직경 0.5mm 와이어를 올릴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이용해 식물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질병 등을 빠르게 감지하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을 부드럽게 올리는 식물로 만드는 로봇 제작이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