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 MIPS 라이선스가 中에 넘어간 경위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아키텍처인 MIPS 설계와 개발을 맡아온 기업 라이선스가 복잡한 경위를 거쳐 중국 기업에 인수됐다. 어떻게 된걸까. MIPS컴퓨터시스템즈(MIPS Computer Systems)는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 회장을 맡고 있는 스탠포드대학 존 헤네시 교수가 1984년 창업한 칩 아키텍처 개발 업체다.

보도에 따르면 2020년 8월 25일 미중 기술 무역 전쟁이 격화되던 2018년 후반에서 2019년 사이 MIPS 코어 기술은 케이만군도와 사모아 기업이 참여하는 복잡한 거래를 거쳐 상하이에 본사를 둔 기업 CIP유나이티드(CIP United)에 라이선스됐다.

MIPS컴퓨터시스템즈는 자본력에 우위인 대기업에 대항하기 위해 1992년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실리콘그래픽스(Silicon Graphics)에 3억 3,300만 달러에 양도하고 MIPS테크놀로지(MIPS Technologies)로 이름을 바꿨다.

이후 MIPS테크놀로지는 사업 분리를 거쳐 반도체 제조사 이메지내이션테크놀로지(Imagination Technologies)와 미국 투자사인 텔우드벤처캐피털(Tallwood Venture Capital) 등에 인수한 뒤 2018년 미국 벤처 기업인 웨이브컴퓨팅(Wave Computing)에 인수됐다.

MIPS테크놀로지가 이메지네이션테크놀로지와 텔우드벤처캐피털에 인수된 건 이메지네이션테크놀러지가 중국 정부 관련 펀드인 캐니언브리지(Canyon Bridge)에 인수될 때 MIPS테크놀로지 관련 핵심 사업을 분리해 텔우드벤처캐피털에 매각했기 때문이다. 이 분리가 이뤄진 배경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령을 내고 중국 반도체 제조사 인수를 저지한 전례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MIPS를 인수한 웨이브컴퓨팅은 케이만군도에 등록되어 있는 해외 법인을 통해 2018년말 사모아에 적을 둔 홍콩 투자사 프리스티지센추리인베스트먼트(Prestige Century Investments)와 MIPS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프리스티지는 2019년 5월 자회사인 중국 CIP유나이티드에 MIPS 관련 라이선스를 양도하면서 MIPS가 중국 기업 손에 넘어가게 된 것이다. 또 웨이브컴퓨팅은 2020년 4월 연방파산법 11장에 따른 파산 절차를 시작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CIP유나이티드 투자자 정보에선 MIPS 관련 라이선스는 중국이 메이드인차이나 2025(Made in China 2025)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핵심 기술을 손에 넣을 수 있도록 약속하고 있다고 기재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