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2020년 8월 25일 매년 개최하는 가상현실 콘퍼런스인 오큘러스 커넥트(Oculus Connect)를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로 바꾸고 2020년 9월 16일 온라인 이벤트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오큘러스VR(Oculus VR)은 2014년 페이스북에 인수되어도 가상현실 기술에 관한 정보를 소개하는 이벤트인 오큘러스 커넥트를 매년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개최했다. 페이스북은 2020년 4월 코로나19 감염 영향을 감안해 오큘러스 커넥트를 전면적으로 디지털 형태로 전환, 2020년 하반기에 개최한다고 밝힌 것.
페이스북에서 VR·AR 기술 담당 부사장을 맡고 있는 앤드류 보스워스는 8월 25일 페이스북 공식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페이스북 커넥트를 9월 15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스워스는 이벤트명 변경에 대해 올해 7회째를 맞는 이번 콘퍼런스는 오큘러스 외에도 인스타그램 AR 필터, 스파크AR나 화상 채팅 단말, 포털 등을 다룰 만큼 성장했다며 페이스북 가상현실 기술 정보를 오큘러스 틀에 넣는 게 맞지 않았다는 게 개칭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번 이벤트명 변경은 지금까지 일정 독립을 유지해온 오큘러스가 페이스북에 흡수되는 움직임이지만 이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페이스북 커넥트로 브랜드를 바꾼 건 오큘러스 헤드셋을 사용하기 위해 페이스북 계정 로그인이 의무화된다는 논란 발표 이후에 열린 것이다. 오큘러스는 페이스북에 의해 2014년 인수된 이후에도 페이스북 개인 정보 보호 관행 등에 대한 우려에서 거리를 두기 위해 자체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표에서 보스워스는 또 페이스북 내에서 VR과 AR 관련 연구를 하던 팀이 랩(Facebook Reality Labs) 산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랩은 2018년 오큘러스 리서치에서 재발족한 팀이지만 이번 통합으로 연구 체제는 더 일원화되게 됐다. 아직까지 페이스북 커넥트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조연설과 세션 관련 사항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